전례 없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전 세계가 혼란과 위기에 빠진 오늘.
정부는 포스트 코로나와 대한민국 미래를 대비하는 차원에서 ‘한국판 뉴딜’이라는
종합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디지털 뉴딜
DNA 생태계 강화, 교육인프라 디지털 전환, 비대면 산업 육성, SOC 디지털화
그린 뉴딜
도시·공간·생활인프라 녹색전환, 저탄소·분산형 에너지 확산
녹색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
안전망 강화
고용·사회 안전망 사람 투자
쉽게 정리하면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뉴딜, 그린뉴딜, 안전망 강화 등 크게 세 분야로 나뉘는데요. 토목공사가 아닌 디지털 기술 기반의 경제 혁신을 통해 대한민국의 새로운 먹거리를 만들어내겠다는 계획입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경제뉴스!

이번 호에서는 우리 전기공사업계와 관련이 큰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신재생에너지 대표 과제
1. 태양광 기술개발 지원
2. 풍력 발전 실증 인프라
3. 수소산업 원천 기술 개발
정부는 국내 시장 확대가 산업 생태계 성장으로 이어지도록 태양광·해상풍력·수소·수열 등 연구 인프라 구축을 지원합니다. 또 재생에너지 수요 확대를 위해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 비율을 상향하고, 기업 사용전력 100%가 재생에너지가 될 수 있도록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태양광과 풍력은 2025년까지 3배 이상 수준으로 설비를 확대한다고 합니다. 수소 산업은 2025년까지 6개 시범 도시를 조성해, 수소 산업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독려할 계획입니다. 또한, 전기·수소차·자율주행차 분야 기술개발 투자를 통해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이 세계 최고 기술력을 가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고 합니다.

국민 건강, 경제, 환경까지 모두 잡을 수 있는 ‘한국판 뉴딜’ 정책이 우리 조합원 여러분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힘차게 여는 변환점으로 작용하면 좋겠습니다.